경영진단 009_기업의 원가우위 경쟁전략

원가우위에 있는 기업은 경쟁기업에 제공하는 동일한 제품을 더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원가우위는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명확한 방법입니다. 생활필수품을 생산하는 산업에서 원가우위는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원가우위를 달성하는 데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투입규모가 커질수록 장기평균비용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하며 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또는 범위의 경제 (Economies of scope, 하나의 기업이 2가지 이상의 제품을 함께 생산할 경우, 2가지를 각각 따로 생산하는 경우보다 생산비용이 적게 드는 활동), 효율적 생산, 단순한 디자인, 낮은 투입원가,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만일 어느 기업이 원가우위를 얻을 수 있다면 그 기업은 경쟁자와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더라도 평균 이상의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원가우위가 있는 기업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인하함으로써 경쟁자에게 가격인하를 압박할 수도 있고 또 그 산업에서 떠날 것을 종용할 수도 있습니다. 원가우위를 달성한 기업은 엄격한 원가통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들 기업은 효율적인 설비에 투자하고 생산원가나 간접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에 관심을 갖습니다. 또한 비용위험이 있는 연구개발투자는 자제하며 이들은 원가 통제에 초점을 맞춘 조직구조 및 통제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