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12_기업의 경쟁우위 측정하기

TV 등 각종 매체를 통해서 기업 스스로가 발표하는 경쟁우위에 대한 설명은 객관화할 수 없고,  측정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경쟁우위는 측정할 수 없는 것일까요?

기업의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는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쟁우위를 측정하는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한 방법이 회계적 성과(Accounting Performance)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회계적 성과란 기업의 재무제표(財務諸表, Financial statements) 정보를 이용하여 계산한 경쟁우위의 측정치를 말합니다. 회계적 성과로 평가하게 되면 비교도 용이하고 추세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이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면 회계적 성과를 기업 간에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쟁우위를 측정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활용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재무비율을 이용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재무비율이란 기업 성과의 다양한 측면을 기술하기 위한 목적으로 재무제표에 제시된 숫자를 추출하여 비율을 계산한 것을 말합니다. 물론 이러한 비율은 그 자체로는 기업에 대해 아무것도 말해주는 것이 없지만,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비율과 같은 어떤 기준과 비교될 때 의를 갖게 됩니다. 비율분석에 있어서 어느 기업의 성과가 산업평균보다 높을 때 그 기업은 평균이상의 성과를 얻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우위는 지속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재무비율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수익성 비율
    1. 자기자본 순이익율 (당기순이익 ÷ 평균자기자본)
    2. 매출액영업이익률 (영업이익  ÷ 매출액)
  2.  유동성 비율
    1. 유동비율 (유동자산 ÷ 유동부채)
    2. 당좌비율 (당좌자산 ÷ 유동부채)
  3. 재무레저리지 비율
    1. 부채비율 (부채총계 ÷ 자기자본총계)
    2. 이자보상비율 (영업이익 ÷ 이자비용)
  4. 활동성 비율
    1.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 ÷ 평균매출채권)
    2.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액 ÷ 평균재고자산)
    3. 유형자산회전율 (매출액 ÷ 평균유형자산)

ⓒ 김형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