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13_기업의 기업전략 분석하기

기업전략이란 복수의 사업에서 영업활동을 통해 경쟁우위를 얻으려는 기업의 의사결정을 말합니다.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다각화(diversification),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인수 및 합병(merge and acquisition)과 같은 기업수준의 전략을 채택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이유는 가능한 기회를 활용하고 기업이 직면한 위험을 제거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이를 통하여 더 나은 성과를 얻으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이 항상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닙니다.  외부환경의 적합성이 없는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핵심역량이나 가치사슬과의 조화를 이루지 못한 경우에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사례이지만 미국 기업을 통한 실증적인 몇몇 연구들은 기업이 다각화 전략을 통하여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서는 다각화된 기업의 시장가치가 동일한 사업으로 구성된 집중화된 기업들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의 시장가치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으면, 또한 서로 연관이 없는 기업 간의 인수 및 합병이 이루어진 경우 그에 따른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다각화된 기업이 분사(分社)나 자산의 매각을 통하여 핵심역량에 집중할 때 그 기업의 가치가 증가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실증 결과가 있었습니다.

다각화가 기업의 가치를 오히려 감소기키는 것에 대한 잠정적인 설명으로서 첫째, 다각화에 대한 경영자들의 의사결정은 주주의 부를 증대시키려는 목적보다는 자신이 속한 조직의 규모를 극대화하기 위한 욕망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둘째, 다각화된 기업은 대리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이로 인해 투자의사결정이 왜곡되어 경영성과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각화된 기업이 각 부문의 성과에 대해 적절히 공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시장에서는 이런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