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14_기업의 기업전략과 재무제표 분석

어느 기업이 속한 산업, 그 기업의 사업전략 그리고 기업전략을 분석하는 것은 재무제표를 분석할 때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습니다. 그것은 재무제표분석의 목적이 의사결정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결정이란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고, 의사결정은 각 대안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것을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런데 어떠한 의사결정도 과거와 관련될 수는 없고, 미래와 관련될 뿐입니다. 즉, 과거에 대한 만족이나 후회는 있을 수 있지만 이미 지나온 과거를 변경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재무제표 분석의 정의를 생각해 봅시다. 재무제표 분석이란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분석자의 의사결정이 미래에 대한 것이라면 분석대상이 되는 정보도 미래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분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최선의 계량적 정보는 불행하게도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기록인 재무제표뿐입니다.

결국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란이 바로 경영전략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경영전략을 분석함으로써 분석자는 기업의 이익창출의 동인과 직면한 위험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그 기업의 경영성과의 지속가능성 그리고 장래의 경영성과에 대한 보다 현실성 있는 전망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