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16_기업의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는 지배 종속관계에 있는 기업들의 모든 재무제표를 하나의 재무제표로 표시한 것입니다.

즉,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을 하나의 경제적 실체로 보아 이들 기업의 각 재무제표를 합쳐서 단일 재무제표로 작성한 것입니다. 한편 별도 재무제표는 이러한 종속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성과를 반영하지 않은 지배기업 또는 종속기업 만의 재무제표를 의미합니다.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 중 내부감사목적으로 어떤 재무제표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은 ‘서로 다른 목적에 서로 다른 원가’라는 관리회계의 대원칙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즉 ‘서로 다른 목적에 서로 다른 재무제표’라는 원칙을 적용하여 그에 적합한 재무제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가령 지배기업의 단기상환능력이나 장기상환능력을 분석할 때는 기업만의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비율을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그것은 지배기업이나 종속기업 등이 법적으로는 별개의 실체이기 때문에 어느 기업의 부채를 상환하는데 있어서 자유롭게 다른 기업의 자산을 사용할 수 없으며, 또한 재무상태가 좋은 기업과 좋지 않은 기업의 재무제표가 합쳐져서 연결재무제표가 작성될 경우 연결실체의 재무상태는 파악할 수 있지만 개별기업의 재무상태는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연결재무제표나 종속기업의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은 필요할 것입니다.

한편 수익성 분석에서는 별도재무제표보다는 연결재무제표가 적합한데 그것은 내부거래에 따른 영향이 제거되어 본질적인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역시 이 경우에도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은 필요할 것입니다. ⓒ김형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