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22_감사보고서에는 감사의견이 제시됩니다

감사의견(Auditor’s opinion)은 재무제표가 인정된 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어 해당 기업의 경제적 거래 및 결과를 적정하게 표명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견입니다.

감사의견을 작성하는 주체는 외부감사인이고,  외부감사인(External audit)은 감사결과에 따라 감사의견을 표명합니다. 이러한 감사의견은 적정의견(Unqualified), 한정의견(Qualified), 부적정의견, 의견거절로 구분됩니다. 외부감사 대상 기업은 외부감사(External audit)를 받아야 합니다. 외부감사라는 회계감사를 마친 공인회계사는 감사보고서에 감사의견을 제시해야  합니다. 공인회계사가 제시하는 감사의견은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재무제표가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 감사과정에서 감사를 하는 대상 등에 제약을 받지는 않았는지, 그리고 앞으로 회사가 계속 존속할 것(계속기업 , Going concern)이라는 판단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등을 고려해서 이루어집니다.

적정의견(Unqualified opinion)은 기업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기준(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에 따라 모든 내용을 중요성 관점(재무제표 이용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에서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다고 판단할 때 표명하는 기준입니다. 외부감사인이 특정 건에 대해서 언급할 것이 없다는(Unqualified) 의견입니다 . Clean opinion이라고도 합니다.

한정의견(Qualified opinion)은 외부감사인과 경영자간의 의견이 다르거나 감사범위의 제한이 있어서 Unqualified라고 할 수는 없지만 부적정의견이나 의견 표명을 거절할 정도로 중요하지 않거나 전반적이지 않을 때 표명하는 의견입니다. 특정 사안에 대해 추가적인 언급을 할 필요가 있는(qualified) 의견이라는 것입니다.  재무제표를 작성할 의무가 있는 경영자가 회계감사인의 지적에 대해 재검토하여 오류를 인정하고 재무제표를 수정하여 이를 바로 잡으면 되는데, 특정 건에 대해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재무제표는 경영자가 작성한 것으로 하고 이에 대해 외부감사인이 의견을 표명하게 됩니다.

부적정의견 (Adverse opinion)은 재무제표의 어떤 내용에 대해 외부감사인과 경영자간에 의견이 다르며, 이러한 의견불일치로 인한 영향(즉, 외부감사인이 판단하는 기업의 실제 내용과 경영자가 공표하는 재무제표에 표시한 내용의 차이)이 매우 중요하고 전반적이어서 한정의견으로는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기에는 부족하다는 판단이 설 경우 좀더 강한 (부정적) 의견으로 표명하는 것입니다.

의견거절(Disclaimer of opinion)은 감사범위 제한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고 전반적이어서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를 하지 못한 경우에 표명되는 의견입니다

따라서 감사의견(Auditor’s opinion)은 해당 기업이 좋다 나쁘다라는 점을 판단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주의할 것은적정의견(unqualified opinion)을 받았기 때문에 좋은 기업이라는 뜻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부정적의견(adverse opinion)이나 의견거절(disclaimer of opinion)을 받은 기업은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받았을 적정의견(unqualified opinion)을 받지 못했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의견을 받게 된 문제점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점에서 사실상 나쁘거나 문제가 많은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석자 입장에서  적정의견(unqualified opinion)이 기본이고, 나머지 의견은 이보다 못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범위의 제한은 감사의견을 표명하는데 필요한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증거를 입수하지 못한 경우를 의미하는데, 감사범위의 제한 사유로는 감사 당시의 특정 상황에 의한 경우, 회사나 경영자의 요구에 의한 경우로 구분됩니다. 재고자산에 대한 실사 입회 또는 조회에 대한 범위의 제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기업회계기준의 위배는 회사가 채택한 회계정책이나 회계변경 정책에 대한 불일치, 회계정책이나 회계변경정책의 적용방법에 대한 불일치, 재무제표 공시의 적정성(필수적인 주석사항)에 대한 불일치 등이 해당됩니다. ⓒ 김형래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