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36_기업의 수익성 평가는 중요도가 아주 높은 부분입니다.

매출액 이익률은 매출액 1이 벌어들인 이익을 보여줍니다. 이 비율은 기업의 매출액을 창출하기 위해 부담해야 하는 원가와 비용을 통제하는 능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순이익률 = 당기순이익 ÷ 매출액

만일 어느 기업의 매출액 순이익률이 3%라면 이는 그 기업의 당기순이익익 매출액의 3%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출액 순이익률이 높을수록 좋지만 경제상황, 산업 내의 경쟁, 부채비율, 높은 고정비용과 같은 영업의 특성에 따라 기업이나 산업마다 다른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비교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법인세비용을 법인체비용차감전순이익으로 나눈 것을 유효법인세율이라 하는데 이는 유효법인세율이 한계법인세율보다 낮다면 이는 그 기업이 각종 세액공제 및 세액감면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의 경우에는 접대비 한도초과액과 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수이익과 과세소득간의 차이를 가져오는 다른 요인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과 과세소득간의 차이의 원인은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으로 제시됩니다.

매출액영업이익율은 이자수익이나 이자비용과 같은 영업외손익으로 인한 영향을 제외한 이익률입니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자본구조 및 영업이외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이나 당기순이익과는 달리 기업이 보유한 자산을 활용한 기업의 영업활동 결과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을 기업의 본질적인 이익창출능력이라고 보는 관점이 우세합니다.

매출액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액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것입니다. 매출원가는 기초재고자산에 당기매입액 또는 제품제조원가를 더하고 기말재고자산을 뺀 뒤 재고자산평가손실을 더해서 계산합니다.

매출원가 = 기초재고자산 +당기매입액(또는 제품제조원가)-기말재고자산+재고자산평가손실

매출원가는 회계연도의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매출총이익률은 영업성과와 이익을 평가하는데 유용합니다. 이 비율은 기업의 주요이익창출원천인 원가에 대한 마진을 유지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시합니다. 이른바 판매와관리비가 적용되기 이전의 이익수준을 산출하여 판단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매출총이익률 = 매출총이익 ÷ 매출액

매출총이익률의 증가요인을 파악하는 것으로 다음 몇 가지 요인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격의 증가율에 비해 매입원가나 제조원가의 증가율은 높지 않았던 경우. 독점적 지위의 향상으로 인해서 판매가격이 상승했던 경우 그리고 판매한 제품 및 상품의 구성(Sales mix)이 이익률이 높은 쪽으로 변화했던 경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경영분석을 할 때 매출총이익율분석을 통해 기업의 미래 수익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총이익률은 원가 통제의 목적이나 기업의 회계 시스템의 정확성을 판단하기 위해 외부감사인이나 과세당국에서도 이용하는 재무비율 지표입니다. ⓒ 김형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