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 038_재무비율로 보면 이런 경우 이런 사연

경우 1) 당기순이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간의 괴리가 있는 경우
사연 1)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일치하지 않으나 장기적으로 비슷합니다. 낮은 이익의 질은 분식가능성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경우 2) 매출채권이 증가하고 재고자산이 늘어나서 유동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사연 2) 영업현금흐름의 악화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출채권의 회수 가능성을 점검해 보아야 하며, 재고자산의 진부화 가능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매출채권의 회수기간과 재고자산 보유기간 등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경우 3) 설비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단기차입금으로 조달하는 경우
사연 3) 투자와 자금조달의 적합성 문제입니다. 비유동장기적합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의 자동연장은 보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경우 4) 매출액 성장률은 높은데 비해 매출총이익률이나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증가하지 않는 경우
사연 4)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서 현금흐름의 악화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할 경우 재무구조의 악화를 불러올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경우 5) 생산원가에서 고정비의 비중이 높은 기업에서 부채비율이 높은 경우
사연 5) 높은 고정비로 인하여 매출액 감소 시 급격한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우 6) 매입채무지급기간이 증가하는 경우
사연 7) 매출채권의 회수부진, 재고판매의 부진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현금흐름이 좋아지나 장기적으로는 수익성 및 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