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_071 우리가 생각이 행동으로 윤리적이지 못한 이유

윤리적인 문제로 크게 화제를 모든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은 자신에게 혐의를 제기한 사람들보다 자신이 더 윤리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엔론(Enron)의 최고경영자 케네스 레이(Kenneth Lay)는 재임 기간 중 전혀 잘못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윤리성에 대해 이렇게 결백을 주장하고 명백하게 부정직한 행동이 밝혀지고도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부정하는데는 몇 가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첫째, 그 사람은 정말 결백한지도 모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우리가 그 사람이 하는 행동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그 사람이 스스로의 윤리적 성향에 대해 내인 평가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둘쨰, 그가 실제로는 자신의 행동이 윤리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자신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따르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그렇게 주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번째, 명백한 반대 증거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자신의 윤리성을 신뢰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행동윤리학 연구하는 사람들은 사고 과정에 내재한 이러한 편향성이 자신의 윤리성에 대한 환상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합니다.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기 전에는 사람들은 자신이 윤리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윤리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면 사람들은 비윤리적인 선택을 합니다. 이후 그 상황에서 자신이 내린 의사 결정을 되돌아보면서도, 사람들은 자신이 아직도 윤리적인 사람이라고 믿습니다. 종합해보면 이 정도로 단단하게 뭉쳐진 편향성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자신의 윤리성에 대해 잘못된 확신을 갖게 됩니다. 더 심각한 사실은 이러한 편향성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윤리성을 개선할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가로막아 똑같은 잘못을 계속 반복하도록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이와 같이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게 하는 것 중 하나가 의사결정 전 단계에 예측의 오류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을 하지 못하는 성향입니다. 정초에 새해맞이 다짐은 행동 예측 오류의 전형입니다. 새해에는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믿지만, 12월 31일이 되면 변화가 거의 없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우리는 또 다시 내년에 실천해야 할 자신의 행동을 놓고 똑같은 예측을 반복합니다.

사람들이 영화를 보려는 예매를 하려는 순간은 의사 결정의 예측 단계로 자신이 어떤 영화를 볼 것인지 예측해 보는 단계입니다. 그 순간 사람들은 봐야 하는 영화를 먼저 떠올립니다. 만일 머릿속에서 ‘기왕에 시간을 소모하는 일이니 교육적인 내용의 뭐라도 보는 것이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규범 자아가 사고를 지배하게 되면서 그런 영화를 이리 저리 찾아 봅니다. 그러나 정작 영화를 예매하는 순간에는 교육적인 생각은 당신의 마음속에서 저 멀리 달아나 버립니다. 당신은 실용적이고 성급하며 이기적인 욕구 자아가 합리적이면서도 냉정한 규범 자아를 압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당신은 1주일이 지나면 영화 제목도 기억나지 않을 영화 앞에서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증권회사 객장에서 주식을 사려고 계좌를 개설하고 입금을 시키고 전광판을 두리번 거릴 때, 다른 손님의 주문표에 적힌 종목에 눈길을 보내고 상담 직원의 추천 종목에 귀가 쏠려 결국 엉뚱한 주식에 매수 주문을 내 버리고 맙니다.

그러면 이러한 추로은 윤리적 의사 결정에 어떻게 적용할까요? 버나드 메이도프의 폰지사기와 같은 부정한 일들에 연루되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할 것을 요구 받는다 해도 그런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고, 자신이 목격한 잘못된 행위에 대해 반드시 보고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도덕과 이상 그리고 원칙에 부합하며 자신이 반드시 그렇게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그대로 우리가 실제로 행동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동윤리학 연구는 사람들이 윤리적 측면의 의사 결정 상황에 직면할 때, 자신이 예상했던 행동과는 다른 행동을 보인다는 사실을 아주 빈번하게 보여줍니다. 우리의  욕구 자아가 승리하면서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동기 유발 요인과 윤리적 해이 현상 때문에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 김형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