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단_102 기업은 국가의 한계를 벗어나 사고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세상은 한 권의 책이며, 여행하지 않는 자는 그 책의 단 한페이지만 읽은 것이다. – 아우구스티누스

모든 항공기에는 조종사가 있습니다. 조종사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항공기를 필요로 하고, 그러려면 기술자와 공학자, 생산 기업의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항공기가 뜨고 내릴 장소가 있어야 하고, 기내 질서를 유지하는 승무원이 필요합니다. 조종사는 수많은 목적지까지 비행한 경험이 있고,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어떻게 비행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상조건을 미리 예측하고,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해야 하며, 승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줄 책임을 집니다.

드론이라는 무인항공기 역시 전파 뒷면에는 조종하는 조종사가 있습니다. 드론을 조종하는 사람에게도 비행기와 똑같은 명칭인 조종사(pilot)라는 부르는 이름이 따릅니다.

하지만 인류가 타고 있는 지구라는 비행기에는 조종사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누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고, 모두가 가고 싶어 하는 혹은 가야 하는 곳으로 우리를 데려다줄 것인가? 그것은 발로 글로벌 부족이 아닐까 합니다.

글로벌 부족은 특정한 지역을 고향이라고 정의하기 애매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소규모 테크워크입니다. 그들은 자주 해외여행 계획을 세우고, 가까운 곳을 여행하고, 여러 언어를 구사하고, 전 세계에서 흩어져 살고 있는 그들과 비슷한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주말이나 휴가 혹은 여름과 겨울을 보낼 곳을 따로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좋은 와인과 이국적인 음식을 즐기고, 작은 옷장에는 신중하게 고른 맞품형 옷이 걸려 있습니다. 집에는 독특한 형태의 가구와 앤티크 집기가 놓여 있고, 선반 위에는 책이 널브러져 있으며, 벽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수집했거나 물려받은 예술 작품이 걸려 있습니다. 그들은 유행을 따르지 않고 유행을 창조합니다.

글로벌 부족 대다수가 일을 하고 세계를 돌아다니는 비즈니스 세상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이외의 세상에서도 피라미드의 맨꼭대기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부족의 한 가지 특성은 끊임없이 여행을 다닌다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지역에서 태어나 다양한 새로운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고, 여러 문화를 배우고, 새로운 관습과 규법을 익힌 사람들. 문화적 IQ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경영자들은 자유로운 이동성의 가치를 높이 평가합니다. 오늘날 기업이 성장하려면, 스스로 쌓은 벽과 경계를 허물고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어야 하는데, 오늘날 경쟁력 있는 기업은 세계를 향해 나아가며, 새로운 국가 안에서 세력을 확장하고, 또 다른 국가에 있는 기업과 제휴를 맺거나 합병을 추진합니다. 세계화된 시장에서 경쟁하려면, 기업은 국가의 한계를 벗어나 사고할 줄 알아야 합니다. ⓒ 김형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