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053] 나의 투자 성향 판별법 (1/2)

일반적으로 투자성향에 따라 자산배분을 하라고 하는데, 내가 정작 공격적인 투자자인지, 아니면 보수적인 투자자인지를 객관적으로 분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어떨 때는 공격적이고 어떨 때는 보수적인 나의 재태크 투자성향을 객관적인 측정방법은 없는 것인가?
지난 2006년 루이스 챙(Louis Cheng)이라는 미국인이 그의 저서 [재무설계의 기초(Fundamentals of Finacial Planning)]에 투자자의 재테크 성향을 묻고 답하기로 측정해서 성향을 판별하는 것을 제시하고 점수대별로 해석한 것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총 13가지 문항으로 질문을 하고 그 합계에 따라 투자 성향을 판별해 주는 비교적 간편한 방식이다. 그 척도가 정확도나 신빙성에 근거를 두기에 어렵지만, 적어도 갈팡질팡한 본인의 투자성향을 대략적으로 판단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자 그럼 문진을 시작한다.

 

문1) 일반적으로 친한 친구가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 선택하세요. (    )

① 공격적으로 위험 선택

② 적절한 조사를 한 후 위험 선택

③ 신중함

④ 위험한 것은 절대 투자하지 않음

 

문2) 아래의 상금과 확률 중 어떤 것으로 선택하시겠습니까? (    )

① 1천만원을 받을 확률이 100%

② 5천만원을 받을 확률이 50%

③ 1억원을 받을 확률이 25%

④ 10억원을 받을 확률이 5%

 

문3) 일생 최고의 휴가를 위해 몇 년간 열심히 휴가비용을 모았고 휴가일정과 계획도 준비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휴가출발 3주 전에 실직했다면, 휴가계획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    )

① 휴가계획을 취소함

② 좀 더 비용이 덜 드는 휴가 계획으로 바꿈

③ 일자리를 구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획대로 휴가를 보냄

④ 일등급 비행기를 탈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휴가일정을 더 늘림

 

문4) 예기치 않은 2억원이 생겨 투자를 해야 한다면 다음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겠습니까? (    )

① 은행 예금, MMDA, CD 등에 투자

② 신용도 높은 채권이나 채권형 펀드에 투자

③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투자

 

문5) 이제까지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볼때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심리적으로 어떻게 생각합니까? (    )

① 전혀 편안하지 않음

② 그런대로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음

③ 매우 편안함

 

문6) 위험(RisK)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어느 것입니까? (    )

① 손실

② 불확실성

③ 기회

④ 전율과 흥분

 

문7) 일부 전문가가 금, 보석, 수집품, 부동산 등 유형 자산의 가치가 오르고 채권의 가치는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 전문가는 국공채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신의 투자 자산의 대부분이 고이율의 국공채라고 할 때,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어떤 선택을 하겠습니까? (    )

① 국공채 지속적으로 보유

② 국공채를 매각하여 매각 대금의 50%는 MMDA, 50%는 유형자산에 각각 재투자한다.

③ 국공채를 매각하여 매각 대금의 100%를 유형자산의 투자한다.

④ 국공채를 매각하여 매각 대금의 100% 뿐만 아니라 대출을 받아 유형자산에 투자한다.

 

문8) 다음과 같은 최선과 최악의 시니리오가 예상되는 투자대상 중 가장 선호하는 투자대상을 어떤 것입니까? (    )

 구분

최선의 시나리오

최악의 시나리오

 2백만원의 이익

0원 손실

 8백만원의 이익

2백만원의 손실

 2천6백만원의 이익

8백만원의 손실

 4천8백만원의 이익

2천4백만원의 손실

 

문9) 1천만원을 무조건 받을 수 있으면서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할 경우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

① 추가적으로 5백만원의 이익

② 추가적으로 50%의 확율로 1천만원을 더 받거나 또는 50%의 확률로 아무 것도 받지 못함

 

문10) 2천만원은 무조건 받을 수 있으면서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할 경우 어느 것을 선택하겠습니까? (    )

① 5백만원의 확실한 손실

② 50%의 확률로 1천만원의 손실을 보거나 또는 50%의 확률로 아무 손실도 보지 않음

 

오늘 문진은 여기까지,

 

시험보듯 여러 문제에서 많은 갈등이 있으셨다면 본인의 투자성향에 대해서 잠시 뒤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 문진은 13개에서 끝난다.  오늘은 10가지 물음만을 던지고 다음 호에 마지막 세 개의 문진과 점수계산법, 그리고 그 점수 합계에 따른 투자성향을 판단하실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출처 : Financial Planning Handbook, 2007. 한국FP협회]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